언더독 효과, 열세인 쪽을 응원하게 되는 심리는 무엇일까
언더독 효과는 원래 강아지들의 싸움에서 우위에 있지 않은 쪽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사회학, 심리학에서 주로 발견되는 현상으로 경쟁상황에서 열세이거나 성공이 어려워보이는 개인이나 그룹을 응원하고 동정하는 경향성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언더독 효과에 대해서 언더독 효과의 중요성, 원인, 사례, 마케팅적인 활용방안 등 매우 꼼꼼하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론 1.1 언더독 효과 소개 언더독 효과는 심리학과 사회학에서 발견되는 현상으로, 사람들이 경쟁에서 열세인, 혹은 성공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개인이나 그룹에 동정심과 응원을 보내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스포츠, 비즈니스, 정치, 대중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찰될 수 있으며, 이러한 개인이나 그룹이 성공할 경우, 그 성공은 더욱 큰 감동..
심리학원리
2024. 4. 11. 17:00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인스타그램전략
- 인스타그램광고
- 유튜브
- 사용자생성콘텐츠
- 사용자참여
- 인지편향
- 브랜드전략
- 신경과학
- 인스타그램마케팅
- 발달심리학
- 인지부조화
- 광대남
- 실험심리학
- 인지심리학
- 심리학적접근
- 소비자행동
- 콘텐츠마케팅
- 심리학이론
- 고객경험
- 사회적증거
- 광고심리학
- 사회심리학
- 광고전략
- 노년기만족도
- 심리학
- 프로이트 빙산모델
- 마케팅전략
- 아이컨택
- 스토리텔링
- 대화형콘텐츠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