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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를 늘리는 아이컨택 미디어 심리학
①눈맞춤의 심리적 영향
②아이컨택의 광고 적용
③유튜브 썸네일의 아이컨택

 

 

가만 생각해보면 많은 제작물에는 아이컨택을 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에서 아이컨택은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현상은 인간의 상호 작용과 인식을 지배하는 심리적 원리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광고 제작에서 아이컨택의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 세 가지 주요 하위 주제인 아이컨택의 심리적 영향, 광고에서의 적용, 특히 유튜브 썸네일의 맥락에서 구체적인 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눈맞춤의 심리적 영향

 

<심리학원칙>

아이컨택(눈맞춤)은 인간 상호작용에서 강력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도구입니다. 심리적으로 관심을 끌고, 감정을 전달하고, 연결을 설정하는 등 여러 기능을 수행합니다. 누군가가 우리를 직접 쳐다보면 잠재의식적인 반응이 촉발됩니다. 이는 얼굴을 처리하고 직접적인 시선을 처리하는 뇌의 특수한 신경 경로가 사회적 인지 및 공감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점>

광고에서 이러한 직접적인 시선은 시청자와의 개인적인 연결감과 참여감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시청자에게 직접적으로 말하는 듯한 느낌을 주어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시청자는 누군가가 자신에게 특별한 무언가 말을 해주길 바랍니다. 그 방법이 아이컨택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에의 적용

 

<심리학 원칙>

광고주는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오랫동안 인쇄 및 비디오 광고에서 눈맞춤을 활용해 왔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시청자가 직접적인 눈맞춤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에 더 끌리고 기억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눈맞춤 효과'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점>

이 기법은 광고의 맥락과 아이컨택에 따른 표정에 따라 신뢰와 진심, 설렘과 절박함 등 다양한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따뜻하고 매력적인 시선은 신뢰감과 편안함을 줄 수 있는 반면, 강렬한 시선은 긴박감이나 중요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가 당하고 있는 아이컨택을 활용한 인쇄광고 중 대표적으로 시리얼을 들을 수 있습니다. 시리얼 제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연령이 낮은 아이 소비자와 아이컨택을 하기 위한 캐릭터, 아이컨택 인쇄물을 많이 씁니다. 아래 시리얼 매대와 같은 이미지에서 많은 눈들을 볼 수 있는 것도 이를 활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리얼매대에서는 많은 눈맞춤, 아이컨택을 극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의 아이컨택

 

<심리학원칙>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서 미리보기 이미지는 잠재 시청자와의 첫 번째 참여 지점 역할을 합니다. 직접적인 눈맞춤을 특징으로 하는 썸네일은 대면 상호 작용의 효과를 재현하고 호기심과 개인적 관계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콘텐츠의 바다 속에서도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이점>

유튜브 썸네일에서 아이컨택을 사용하면 클릭률이 크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시청자는 콘텐츠 제작자나 썸네일의 주제가 자신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것처럼 느껴 콘텐츠가 더욱 매력적이고 개인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청중과의 개인적인 관계가 중요한 브이로그, 교육 콘텐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예시를 간단하게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인플루언서 브이로그: 많은 성공적인 유튜버들은 시청자와 친밀감을 조성하고 직접적인 대화를 나누기 위해 직접 눈을 마주치는 썸네일을 사용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라이프스타일과 개인 동영상 블로그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구독하고 있는 유명 유튜버들의 브이로그를 보면 대부분 아이컨택을 하고, 얼굴을 보이는 썸네일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②교육 콘텐츠: 교육 채널에서는 콘텐츠의 접근성과 흥미를 높이기 위해 흥미로운 그래픽이나 텍스트와 함께 진행자가 미리보기 이미지에 눈을 맞추는 모습을 자주 보여줍니다. 교육 컨텐츠 특성상 우리는 교육을 받을 때 누군가의 얼굴과 눈을 보면서 배워왔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학습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③제품 리뷰: 광고주와 리뷰어는 제품에 대해 논의할 때 썸네일에서 아이컨택을 사용하여 추천에 대한 정직성과 신뢰감을 조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아이컨택을 통해 인플루언서는 시청자와 효과적으로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광고, 특히 유튜브 썸네일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 형식에서 눈맞춤을 사용하는 것은 뿌리깊은 심리적 원리를 활용합니다. 시청자를 끌어들이고, 연결감을 키우며, 콘텐츠의 설득력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원칙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광고주와 콘텐츠 제작자는 청중 참여와 메시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컨택 유튜브 썸네일의 경우 다음 게시물에서 조금 더 자세히 한번 더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광대남의 광고심리학 이야기

(광고대신당하는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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