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광고심리학

광고심리학이란?

광대남 2024. 1. 24. 15:35
반응형

 

 

[목차]
1. 광고심리학이란?
2. 광고에서 심리학의 기능과 역할
3. 광고심리학의 역사
4. 광고심리학의 최근 연구
5. 광고 매체별 종류와 특징
6. 광고 효과의 심리학적 측정 방법

 

 

광고심리학이란?


광고심리학은 소비자의 심리적 프로세스와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광고 메시지의 설계 및 전달 방식을 최적화하는 심리학의 하위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인간의 인지, 정서, 태도 및 행동에 대한 통찰을 광고 전략에 통합하여, 광고가 소비자에게 더욱 강력하고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광고심리학은 아래와 같은 요소를 포함하여 연구됩니다.

  1. 인지적 요소: 광고가 소비자의 주의를 어떻게 끌고,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며, 제품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형성하는지에 대한 이해.
  2. 정서적 요소: 광고가 소비자의 감정에 어떻게 호소하며, 이러한 감정적 반응이 구매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
  3. 행동적 요소: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분석.
  4. 사회문화적 요소: 광고가 사회적 규범, 문화적 가치, 그리고 트렌드에 어떻게 영향을 받고 이를 어떻게 반영하는지 연구.

광고심리학은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와 기대를 더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광고에서 심리학의 기능과 역할


광고에서 심리학의 기능과 역할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지금의 광고를 보면 심리학적 요소가 몇가지씩은 반드시 포함되어있습니다. 브랜드 광고를 보면서 그 기능을 하나하나 찾아내보는 것도 정말 재밌습니다. 그 콘텐츠를 앞으로 지속해서 이어나갈 생각입니다. 

  1. 소비자 행동 이해: 심리학은 광고 전문가들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과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소비자의 필요, 욕구, 동기, 태도, 인식 등을 포함합니다.

  2.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심리학적 이론과 원리를 활용하여 광고 메시지를 보다 설득력 있고 기억에 남도록 만듭니다. 예를 들어, 감정적 호소, 스토리텔링, 사회적 증거 등은 광고의 설득력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3. 브랜드 이미지 구축: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무의식 속에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연관성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타겟 오디언스 탐색: 심리학적 분석을 통해 특정 타겟 오디언스의 선호도, 관심사, 생활 방식을 이해하고 이에 맞춘 맞춤형 광고를 개발합니다.

  5.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 유도: 광고는 감정을 자극하여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감정적 반응은 구매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6. 광고의 효과 측정: 심리학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 전략을 조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7. 윤리적 문제 해결: 심리학은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윤리적 영향을 이해하고, 소비자를 오도하거나 해를 끼치지 않는 방식으로 광고를 제작하는 데 기여합니다.

종합적으로, 광고심리학은 광고 콘텐츠의 개발, 소비자 행동의 이해,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및 윤리적 광고 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고를 보면서 어떤 심리학적 기믹이 숨어있을까를 찾아보면서 보는 건 심리학도로서 정말 흥미로운 일입니다. 

광고심리학의 역사


광고심리학의 역사는 심리학과 광고가 상업적 목적으로 결합하기 시작한 19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분야의 발전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 초기 단계 (19세기 말 - 20세기 초): 광고심리학의 시작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로, 이때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인식과 행동에 대한 이해를 광고에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사례 중 하나는 심리학자 월터 디스콧이 코카콜라 회사를 위해 실시한 광고 캠페인입니다.

  2. 행동주의 이론의 도입 (1920년대 - 1950년대): 이 시기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원칙이 광고에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광고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반복, 보상 등의 행동주의적 기법을 활용했습니다.

  3. 인지 심리학의 영향 (1960년대 - 1980년대): 인지 심리학의 부상과 함께, 광고심리학은 소비자의 인식, 태도, 기대와 같은 내적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메시지의 구조, 설득 전략, 브랜드 인지 등에 대한 연구가 집중되었습니다.

  4. 정서적 호소와 브랜드 이야기 (1990년대 - 2000년대): 이 시기에는 감정적 호소와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전략으로 부상했습니다. 광고는 단순히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소비자의 감정과 경험에 호소하기 시작했습니다.

  5. 디지털 시대와 맞춤형 광고 (2000년대 - 현재):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확산으로 광고심리학은 더 복잡하고 세분화된 분야가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행동 이해, 개인화 및 맞춤형 광고,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상호작용과 같은 새로운 주제들이 중요해졌습니다.

오늘날 광고심리학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기술의 진보와 소비자의 변화하는 기대에 따라 새로운 전략과 이론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SNS의 독보적인 성장은 대부분의 광고 시장을 석권하고 장악하고 있습니다. 반독점법이 거론되고 법적다툼을 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광고심리학의 최근 연구


광고심리학의 최근 연구는 디지털 시대의 발전과 함께 더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특히 소비자의 온라인 행동, 개인화 광고, 그리고 정서적 호소에 관한 연구가 포함됩니다. 이 중 세 가지 주요 연구 주제를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요즘은 정말 광고 매체가 개인화되고 소셜화 되었습니다. 어떤 페이지를 열어도 제 관심주제가 팝업되며,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에는 입 밖에 내기만했는데 그 상품드이 검색되기도 하는 무시무시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1. 소셜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향력
    • 연구 내용: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가 소비자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가 활발합니다. 이들은 종종 자신의 팔로워들과 강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며,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연구 결과: 이러한 연구들은 인플루언서의 추천이 전통적인 광고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인플루언서의 개인적인 경험과 진정성 있는 메시지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2. 개인화 및 타겟팅 광고의 심리적 영향
    • 연구 내용: 인터넷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방식의 효과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는 소비자의 선호, 이전 구매 이력, 온라인 행동 패턴 등을 기반으로 합니다.
    • 연구 결과: 이 연구는 개인화 광고가 소비자의 관심을 더 잘 끌고,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도 함께 제기됩니다.
  3. 정서적 호소와 광고의 효과
    • 연구 내용: 감정을 자극하는 광고가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합니다. 특히 긍정적 감정(행복, 기쁨) 또는 부정적 감정(공포, 슬픔)을 활용한 광고 전략이 중점적으로 조사됩니다.
    • 연구 결과: 정서적 호소를 사용한 광고는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과 기억에 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감정적인 연결을 통해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저는 최근 연구와 광고들을 아래 사이트들을 통해서 일부 학습하고 있고, 계속해서 국제적인 사이트로 갈아타 볼 생각입니다.

 

* 매드스타즈 https://www.madstars.org/

* 대한민국광고대상 https://adawards.ad.co.kr/annual/winners

* 매드타임즈 https://www.madtimes.org/

 

매드타임스(MADTime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지. IMC, 광고, PR, 콘텐츠, 브랜드, 애드테크,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정보 제공

www.madtimes.org

광고 매체별 종류와 특징


광고 매체는 다양하며 각각 독특한 특징과 활용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의 광고 매체 및 방식을 포함하여 몇 가지 주요 매체의 특징과 예시를 소개하겠습니다. 사실, 요즘의 광고 및 바이럴이라고 하면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구글 광고 서비스가 참 많습니다. 하지만, 전통의 강호 매체들도 아직까지 메인스트림입니다. 점점 바뀌어 가고 있는 이 추세가 어디까지 갈지 궁금합니다. 
아래,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 요새는 정말 안하는 추새이긴 합니다. (인스타그램과 구글 광고를 최대한 빨리 해보고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엑스 3D전광판 갤럭시23 옥외광고 갈무리
  1. 텔레비전(TV) 광고
    • 특징: 시청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강력한 감정적 호소와 스토리텔링이 가능합니다. 대규모 청중에게 도달할 수 있으나, 제작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 예: 슈퍼볼 광고, 크리스마스 시즌의 감성적 TV 광고 등.
  2. 인쇄 매체 광고(신문, 잡지)
    • 특징: 특정 타겟 오디언스에 집중할 수 있으며, 상세한 정보 제공이 가능합니다.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 예: 패션 잡지의 고급 브랜드 광고, 비즈니스 신문의 기업 광고 등.
  3. 라디오 광고
    • 특징: 청각적 요소에 집중하여 메시지 전달. 특히 이동 중이나 차량 내 청취자에게 효과적입니다.
    • 예: 지역 비즈니스 광고, 특정 제품의 라디오 광고 캠페인 등.
  4. 옥외 광고(빌보드, 버스 정류장 광고)
    • 특징: 고정된 위치에서 대규모의 청중에게 노출됩니다. 시각적인 요소가 중요하며, 지역적 타겟팅에 유용합니다. 위 이미지 첨부한 갤럭시 23 3D옥외광도도 고도로 발달한 옥외 광고에 속합니다. 
    • 예: 도심 지역의 대형 빌보드 광고, 대중교통 광고 등. 3D 전광판
  5. 온라인 및 디지털 광고(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
    • 특징: 개인 맞춤형 타겟팅이 가능하며, 인터랙티브하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 검색 엔진 광고, 모바일 광고 등이 포함됩니다.
    • 예: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의 타겟 광고, 구글 검색 광고 등.
  6. 인플루언서 및 소셜 미디어 마케팅
    • 특징: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특정 오디언스에 신뢰성 있는 방식으로 도달합니다. 제품 리뷰, 후원 콘텐츠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를 구축합니다.
    • 예: 유명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는 경우 등.
  7. 이메일 마케팅
    • 특징: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개별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합니다. 개인화된 제안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예: 뉴스레터 구독, 할인 및 프로모션 이메일 등.
  8. 콘텐츠 마케팅
    • 특징: 유용하고 정보적인 콘텐츠를 제공하여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킵니다. 블로그, 비디오,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 예: 브랜드 블로그의 교육적 콘텐츠, 유튜브 튜토리얼 비디오 등.

이러한 광고 매체들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구축하고,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활용됩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구글 / 인스타그램 광고

특히, 최신의 광고 방법, 특히 숏폼 콘텐츠(예: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 및 라이브 방송에서 두드러지는 심리학적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건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더욱 광고심리학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겠죠.

 

※ 숏폼 및 라이브 콘텐츠의 광고심리학적 주요 특징

  1. 즉각적인 참여와 반응 (Instant Engagement and Feedback): 숏폼 콘텐츠와 라이브 방송은 즉각적인 반응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사용자는 콘텐츠에 빠르게 반응하고, 댓글이나 좋아요를 통해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즉각적인 보상 기대와 참여 욕구를 만족시킵니다.

  2. 개인적 연결감 (Personal Connection): 라이브 방송은 창작자나 브랜드가 직접 대화하고 상호작용하며 관객과의 개인적인 연결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더 친밀하고 인간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3. FOMO(놓칠까 봐 두려움, Fear of Missing Out): 숏폼 콘텐츠와 라이브 방송은 일시적이고 독특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은 중요한 콘텐츠나 이벤트를 놓칠까 봐 두려워하며, 이는 광고 내용에 더 집중하고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4.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숏폼 콘텐츠는 짧은 시간 안에 강력한 스토리를 전달합니다. 이는 감정적인 호소와 메모리 효과를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5. 사용자 참여 (User Participation): 이러한 플랫폼에서의 광고는 종종 사용자 참여를 촉진하는 형태로 제작됩니다. 예를 들어, 챌린지, 해시태그, 인터랙티브 폴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6. 실시간 피드백 (Real-time Feedback): 라이브 방송에서는 시청자의 반응과 질문을 실시간으로 받아들이며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러한 심리학적 요소들은 숏폼 콘텐츠와 라이브 방송이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력을 크게 향상시키며,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숏폼 콘텐츠가 점령한 광고시장업계입니다. 광고 자체도 세로형식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 효과의 심리학적 측정 방법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데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는 것은 광고가 소비자의 인식, 태도, 그리고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심리학적 방법들 중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설문 조사와 설득력 측정: 소비자들에게 광고에 대한 그들의 인식과 태도를 질문하는 설문 조사를 통해 광고의 설득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전후의 제품에 대한 인식, 브랜드에 대한 태도 변화 등을 측정합니다.

  2. 집중 그룹(Focus Groups): 소비자들의 집단을 대상으로 광고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여, 광고가 소비자에게 어떤 인상을 남겼는지, 어떤 요소가 가장 효과적이었는지 등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안면 인식 기술(Facial Recognition Technology): 소비자의 얼굴 표정을 분석하여 광고를 시청하는 동안의 감정 반응을 측정합니다. 이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어떤 감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뇌 영상 기술(Brain Imaging Techniques): 뇌파, fMRI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광고를 시청하는 동안 소비자의 뇌 활동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가 어떤 신경학적 반응을 유발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5. 기억 검사(Memory Tests): 광고 시청 후 소비자가 광고의 내용, 브랜드 이름, 제품 특징 등을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를 테스트합니다. 이는 광고의 기억 유지 효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6. 아이 트래킹(Eye Tracking): 소비자가 광고를 시청하는 동안 눈동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어떤 요소에 주의를 더 많이 기울이는지 파악합니다. 이는 광고 내 어떤 시각적 요소가 가장 주목받는지를 알아내는 데 유용합니다.

FGI(포커스 그룹 인터뷰)로 광고 효과를 측정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에는 참고하실 수 있도록 광고에서 주로 사용되는 심리학원리 30가지를 나열해봤습니다. 보다 상세내용은 블로그내 다른 '광고 심리학 원리 30가지'를 참고해주세요.

■ 광고에서 사용되는 심리학원리
심리학 원리 30가지
반복 효과 사회적 증거 호감도 원칙
권위의 원칙 희소성 원칙 경험적 호소
감정적 호소 대비 효과 인지부조화
닻내리기 효과 몰입과 일관성 상호성의 원칙
인지적 편향 영향력 있는 메시지 스토리텔링
명확성과 단순성 사용자 경험 감각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개인화 및 맞춤형 광고 자기 표현의 원칙
스포츠맨십 반사회적 행동 가상 현실
증강 현실 트렌드 설정 연상 광고
유행 제품 배치 체험 마케팅

 

 

광대남의 광고심리학 이야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