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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닝 크루거 효과란?
심리학자의 해석
일상 속 더닝 크루거 효과
더닝크루거 효과의 방지 장치

 

무식한 사람은 자기가 무식한지도 모른다.

 

더닝크루거 효과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더닝-크루거 효과라는 매우 흥미로운 심리학적 현상을 다룰 예정입니다. 이 현상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에 관한 것으로, 특히 자신의 지식이나 능력이 부족한 영역에서 더욱 두드러집니다. 반대로, 실제로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죠. 이 이론은 자기 인식의 오류와 그것이 우리의 일상 생활과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구합니다.

 

사무실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더닝-크루거 효과의 예는, 어떤 업무에 대해 겨우 기초 지식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전문가라고 주장하는 동료입니다. 반대로, 실제로 해당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진 다른 동료는 자신의 전문성에 대해 훨씬 더 겸손한 태도를 보이죠. 흔히,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가 '나는 중간은 되지'라는 생각을 갖는 겁니다. 이와 관련한 비슷한 유머는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글 하단에 행간에 떠도는 유머를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99년, 심리학자 데이비드 더닝과 저스틴 크루거는 이 현상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들은 참가자들에게 여러 가지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 뒤, 자신의 성과를 평가하게 했습니다. 연구 결과, 실제 성과가 낮은 참가자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었고, 반대로 실제로 높은 성과를 낸 참가자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자세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논리력, 사고력, 문법 지식, 운전, 체스 등 다양한 부문의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진정한 지식은 자신의 무지를 아는 것에 있다."
소크라테스

 

 

(왼쪽) 데이비드 더닝, (오른쪽) 저스틴 크루거

심리학자의 해석과 일상에서 나타나는 모습


더닝과 크루거는 이 현상을 해석하면서,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능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인식할 능력마저 부족하다는 것이죠. 반면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정확한 자기 평가를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잘못 가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현상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직장에서는 프로젝트를 할당할 때 덜 경험있는 직원이 과도한 자신감을 가지고 맡으려 할 수 있고, 이는 업무의 질이나 팀의 업무 분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교육 환경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능력을 잘못 평가하여 공부 계획을 비현실적으로 세우는 경우가 생길 수 있죠. 취미 활동에서도, 더닝-크루거 효과는 개인이 자신의 실력을 과대평가하여 필요한 연습이나 준비를 소홀히 할 수 있게 만듭니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나 금융 관리 능력과 같은 중요한 개인적 결정에서도 더닝-크루거 효과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자신의 의학적 지식을 과대평가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무시하거나, 자신의 투자 능력을 과대평가하여 위험한 금융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최근 소셜 미디어, 특히 틱톡에서 관찰된 더닝-크루거 효과의 사례에는, 전문가 의견에 대한 일반 사용자들의 반응이 포함됩니다. 한 치료사가 치료 관련 비디오를 게시한 후, 많은 사용자들이 주제에 대한 지식이나 전문성에 상관없이 자신의 강한 의견을 자신 있게 공유하고, 때로는 치료사의 정보에 입각한 관점에 반박하는 모습을 관찰했습니다. 이는 지식이 제한적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이해도를 과대평가하고, 자신의 신념에 도전하는 사실적 정보에 저항하는 더닝-크루거 효과를 보여줍니다.

 

현상의 활용 및 대응방안


더닝-크루거 효과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 반성의 촉진: 개인이 자기 반성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더 현실적으로 평가하도록 격려합니다. 이는 자기 평가 도구나 피드백 메커니즘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교육과 훈련: 특히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개인의 자기 인식을 향상시키고, 객관적인 능력 평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 외부 피드백의 중요성 인식: 정기적인 성과 리뷰와 동료 평가와 같은 외부 피드백을 통해 자기 인식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멘토링 시스템 활용: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통해 개인의 능력에 대한 보다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능력 개발을 위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 문화적 변화 촉진: 조직 문화가 개방적이고, 모든 수준에서 의견이 존중받으며, 겸손과 학습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화는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더 정확하게 평가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더닝-크루거 효과로 인한 잠재적인 문제를 최소화하고, 개인 및 조직이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말씀드렸던 더닝 크루거 효과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유머 및 속담을 몇 가지 소개하고 마치겠습니다.

 

※ 더닝 크루거 효과 관련 속담/유머

여러분, 저 방금 더닝-크루거 효과에 대한 5분짜리 비디오를 봤어요. 그래서 이제 저는 거의 전문가죠.
최근에 더닝-크루거 효과에 대해 조금 배웠어요. 하지만 제게는 해당되지 않는 것 같아요.
저는 한 시간 동안 경제학 책을 읽었어요. 이제 글로벌 경제 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는 것을 안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진짜 아는 것이다.
학사 : 내가 뭘 아는지 모르겠다. 석사 : 내가 뭘 모르는지 알겠다. 박사 : 내가 뭘 아는지 모르겠다. 교수 : 거짓말 해도 다 믿는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광고심리학에 대해서는 모르는게 없는 것 같아요.

 

 

광대남의 광고심리학 이야기

(광고대신당하는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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