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플라시보 효과란? 2. 플라시보 효과의 해석과 역사 3. 플라시보 효과의 활용 4. 플라시보 효과의 윤리적 문제 플라시보 효과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음이 몸에 미치는 영향, 즉 '플라시보 효과'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플라시보 효과는 실제로 치료 효과가 없는 물질(플라시보)을 받은 사람들이 건강이 개선되는 것을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믿음과 기대가 어떻게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줘요. 예를 들어, 두통이 있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아무런 약리 효과가 없는 설탕 알약을 주고, 이것이 강력한 진통제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실제로 두통이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플라시보 효과의 해석과 역사 플라시보 효과는 기대와 신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1. 호손효과란 2. 호손효과의 상세내용 3. 심리학자의 현상 해석 4. 일상생활 속 호손 효과 호손효과란 안녕하세요! 오늘 우리는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라는 중요한 심리학적 개념을 탐구할 거예요. 호손 효과는 사람들이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때 그들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원래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웨스턴 일렉트릭의 호손 공장에서 진행된 일련의 실험에서 유래했습니다. 간단한 사례를 먼저 보면, 직장에서 직원의 생산성이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될 때, 직원들이 보통보다 더 열심히 일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입니다. 참고로 옵져버 효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호손효과의 상세 내용 호손 실험에서 연구원들은 공장의 작업 환경을 ..
- Total
- Today
- Yesterday
- 마케팅전략
- 인지심리학
- 광고전략
- 소비자행동
- 인스타그램전략
- 브랜드마케팅
- 광대남
- 광고심리학
- 사회적증거
- 쇼츠광고
- 정신건강
- 인스타그램광고
- 인스타그램릴스
- 실험심리학
- 교육심리학
- 대화형콘텐츠
- 심리테스트
- 인스타그램마케팅
- 사회심리학
- 심리학연구
- 소비자심리
- 틱톡광고
- 성격심리학
- 스토리텔링
- 티스토리챌린지
- 디지털마케팅
- 심리학자소개팅
- 심리학
- 오블완
- 사용자생성콘텐츠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